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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의 종류와 기법에 대해

마케팅에 관하여/마케팅 정보

by 게으른차노 2019. 6. 1. 1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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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시장으로 인한 점점 더 다양해지는 마케팅 종류와 기법에 대해 공부 겸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마케팅 종류

첫번째 : 던킨도너츠 TOP마케팅

 

던킨도너츠는 직장인이 많이 이용하는 버스에 던킨도너츠 광고를 삽입하고 해당 광고가 나올때마다 커피향을 분사 시킨 TOP(Time, Place, Ocasion)에 기반을 둔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이로 인해 던킨도너츠 매장 방문자는 16% 증가하였으며, 버스정류장 근처에 위치한 매장의 매출은 29% 증가했다고합니다.

 

이를 통해 던킨도너츠는 매출 증가라는 일차적 목표 달성 외에도 '던킨도너츠'하면 '모닝커피'를 떠올리게 하는 브랜드 포지셔닝에 성공했습니다.

 

 

 

두번째 : 노이즈마케팅

 

의도적으로 구설수를 일으켜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가리켜'노이즈 마케팅'이라 부릅니다.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인 미샤는 고가의 수입화장품과 제품으로 경쟁하겠다며 도발적인 마케팅을 실행 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SKII와 법정다툼을 일으킬 만큼 큰 사건도 있었지만, 에센스 출시 3개월 만에 40만개가 넘게 팔리는 등 재미를 톡톡히 봤습니다.

 

 

 

 

세번째 : PPL마케팅

 

대가를 받고 특정 기업이나 제품을 영화나 드라마에 노출시키는 마케팅 전략입니다.

예컨대 드라마 속 주인공이 입고 나오는 의상과 가방, 타고 다니는 차, 사용하는 핸드폰 등이 모두 PPL에 해당됩니다.

직접적으로 노출 되지 않음에도 드라마 속 캐릭터의 인기와 함께 시청자를로 하여금 호기심을 갖게 만듭니다.

 

실제로 여배우남주가 입고 나오는 옷은 다음날 매장에서 모두 '완판'된다 하여 패션 업계에서는 김남주에게 협찬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치르기도 했다고 합니다.

 

네번째 : 니치 마케팅

 

'Niche'란 틈새를 뜻하는 단어로 '남이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은유적 인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남들이 다 주목하는 레드오션에서 눈을 돌려 작은 틈새시장, 블루오션을 노리는 마케팅 전략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저가항공사 '제주항공'으로 타 항공사 대비 70~80% 수준의 저렴한 가격 정책을 보이며, 국내선 운항편수를 지속적으로 늘렸고, 2012년 대한민국 LCC 최초 누적 탑승객 1천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다섯번째 : 코즈 마케팅

 

'Cause'는 대의, 즉 사람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도리를 뜻하는 것으로 코즈 마케팅은 기업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책임을 함으로써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전략입니다.

 

대표적으로 탐스는 'One for One' 기부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고객이 신발을 한 켤레를 구매 할 때마다 신발이 필요한 아이들에게도 한 켤레씩 전달한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탐스는 고객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고,

약 1천만 켤레의 신발을 아이들에게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여섯번째 :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페이스북,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상품에 대한 긍정적인 입소문을 내게 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확산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입니다.

 

프린트 제조기업 HP는 페스티벌 현장에서 통통거리며 돌아다닐 수 있는 포토볼을 만들었는데 볼 아랫부분에는 HD카메라가 설치돼 실시간 스트리밍으로 중계됐고 촬영된 수천장의 사진은 페이스북에 올려졌습니다.

이후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300만명 이상이 시청하고, 페이스북 공유를 통해 추가적인 마케팅 성과를 만들어냈습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마케팅 종류와 기법에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함께 공부하는 블로그 게으른 차노의 마케팅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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